2020년 공인중개사 필승 합격 전략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공인중개사 준비

 

 

 

어떤 학원이 좋은 학원인가요?

학원들이 가장 많이 쓰는 마케팅이 합격자 숫자랑 합격률입니다. 왜 그런지는 잘 아시겠죠?? 합격자 숫자가 많고 합격률이 높다는 것은 교수진들이 실력이 있다는 증거도 되지만, 그 해 수험생들이 뛰어났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아무리 뛰어난 선생도 둔재를 천재로 만들지는 못합니다. 선천적으로 머리가 뛰어난 사람이 있기 마련이지만 솔직히 공인중개사 시험은 꾸준하게 노력하느냐 못하느냐에서 판가름 난다고 생각해요. 저 또한 1년 내내 모의고사를 봤지만 합격점수가 안나와서 고민이 많았거든요.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잘 준비하면 실전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니 걱정 마시고 준비하셨으면 좋겠네요. 경험자로서 학원 선택은 집에서 가깝고 다니기 편한 곳으로 정하셨으면 좋겠네요.  강조하고 싶은건 오프라인과 온라인 강의를 모두 하는 곳으로 선택하셨으면 해요. 서로 상호보완이 가능하거든요.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률은 몇% 인가요?

사실 공인중개사 시험 동차 합격률은 10% 안팎입니다. 매년 10여만명이 지원하지만, 그중 약 2만명정도만 합격하게 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률

22회 동차 합격자인 저도 정말 어렵게 붙었다고 생각했는데...;; 24회와 25회 결과를 보니 가관이네요.;;; 동차 합격자 숫자는 8천명 9천명도 안되는거있죠?  어떻게 아느냐고요? 1차 합격과 2차 합격을 비교해보면 알 수 있거든요. 2차의 경우 1차 합격 후 2차만 보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2차 합격자는(동차합격자 + 2차만 응시해서 합격한자) 이거든요. 

상대평가도 아니고 절대평가임에도 합격자가 많지 않습니다. 왜 이럴까요? 경험자로서 학습량도 많고 절대 만만하게 볼 시험이 아니기 때문이에요. 

 

 

그렇다면 공인중개사 시험 어떻게 준비해야할까?

요즘 수험생들이 많이 지혜로워졌습니다. 동차합격의 어려움을 알게 되어 애초에 2년에 합격할 계획을 세우는거죠. 2차 합격률만 봐도 알 수있죠. 1차보다 응시자는 낮고 합격률은 높습니다. 결론은 따로따로 준비했다는거에요. 공인중개사 시험을 처음 접하시는 분은 동차 합격을 목표로 준비하시는데요. 자칫 잘못하다가 장수생으로 가는 길에 오르실 수도 있어요. 1년차때 1차와 2차 동시에 준비했다가 낙방하여 재수했는데... 2년차때 1차만 붇게 되어 3년차때 2차만 준비해서 취득을 하게 된다면? 나눠서 하는 것 보다 오히려 늦어지게 되겠죠? 3년차때 붙으면 다행인데 이마저도 떨어지게 된다면 다시 1차부터 준비해야하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남에 얘기가 아니니 절대 명심하셔야해요.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를 활용하자. 

기타 자격증 시험과 마찬가지로 공인중개사 시험은 절대평가 입니다. 평균 60점 이상이고, 과락 40점만 면하면 합격을 하게 됩니다. 기준이 정말 낮죠? 만만하게 보이지만 실제로 합격의 기준이 높다는 생각을 자주 하시게 될 것 입니다.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듯 좋안하는 과목과 잘하는 과목이 다릅니다. 흥미를 느끼고 덜느끼고 차이도 좀 있는 것 같아요. 아무튼 잘하는 과목은 성적을 극대화 시켜서 합격을 하는 방법이 있어요. 저같은 경우 민법에 흥미가 있고, 잘했거든요. 매번 80점대 이상은 받았던 것 같아요. 상대적으로 부동산 학개론이 약했는데....  민법을 80점 이상 받아놓으면 좋은게 부동산 학개론은 과락만 면하면 되는게 되어버리거든요. 40점만 받아도 합격이니까요. 100점 받아서 합격하나 평균 60점 받아서 합격하나 똑같은 합격으로 자격증을 수여하니깐 힘뺄 필요가 없죠. 그래서 저는 2차 과목에 집중했던 것 같아요. ㅎ

2차 과목을 준비하실때도 동일합니다. 상대적으로 쉬운 공인중개사법과 세법, 공시법을 전략과목으로 정하고 가장 어렵고 내용이 많은 부동산 공법에서 과락을 면하는 전략을 쓰게 된다면 한결 쉽게 합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해될때까지 무한 반복하기

앞에서 오프라인과 온라인강의가 모두 가능한 학원을 선택하라고 했는데 이유가 있습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수업을 들을때는 이해가 되었다가 시간이 지나면 쉽게 잊혀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 강의가 필요한거죠. 온라인 강의의 경우 1.5배속 2배속도 가능합니다. 처음 36강 43강짜리 강의를 들을때는 1배속으로 듣다가 3독 5독 할때는 2배속으로 들어도 다 이해가 되거든요. 같은 영화도 두번 세번 보면 전부 기억나는 것 처럼 반복 시청만으로도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었어요. 강력추천 드립니다. 

2019/11/24 - [돈버는 공부/돈되는 부동산정보] - 2020공인중개사 시험 민법 학습 노하우 쪽집게 방법.

 

2020공인중개사 시험 민법 학습 노하우 쪽집게 방법.

2020공인중개사 시험 민법 학습 노하우 쪽집게 방법. 공인중개사 1차 시험 합격 전략 저는 1차 과목인 민법과 부동산 학개론 중 민법이 훨씬 쉽게 느껴졌고 이해가 빨랐습니다. 민법의 경우 거의 정형화된 문제..

typhoon38.tistory.com

 

공인중개사 자격증 꼭 있어야만 하는 것일까? 공인중개사 이렇게 준비하라

공인중개사 자격증 꼭 있어야만 하는 것일까? 공인중개사 이렇게 준비하라 지난 10월 26일 토요일 2019년 제30회 공인중개사 시험이 있었습니다. 2019년 공인중개사 시험 응시자 숫자는 2018년 대비 1만명정도가..

money20191026.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