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는 대체로 학원보다 좀 싸고 부담이 적기 때문에 자녀의 짜투리 시간에 학습지를 많이 시키게 되요. 자녀의 일정에서 짜투리 시간이 나면 독서나 놀리는 것은 생각하지 않고 학습지라도 하나 더 시키고 싶은 것이 보모 마음이거든요. 하지만 이 학습지도 자녀의 상태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만 해요.

 

 

학교 수업 시간에 학습지 푸는 아이


학교 현장에서 보면 교사는 열심히 설명하고 있는 데 고개 숙이고 뭔가 열심히 하고 있는 아이들이 있어요. 뭐 하는가 보면 학습지를 하거나 학원 숙제를 하고 있는데요. 참 어처구니가 없는 현실이죠. 대부분의 학습지가 하루에 해결해야 할 분량이 있는데 하루 이틀만 게을리해도 그 양이 아이 수준에서는 감당하기가 힘들 정도거든요.


때문에 어떻게 해서든지 그날 풀어야 할 양을 풀어야 하는데 아이는 시간이 없어요. 학교 끝나자 마자 학원 가야 하는데 학습지를 여유롭게 할 시간이 없는 것이죠. 하지 않으면 부모님께 혼나니 안 할 수도 없는 노릇이에요. 현실이 이렇다 보니 수업 시간에 학습지를 풀게 되고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게 되요.


그래도 이 정도면 양반인 편이에요. 심지어 본인이 풀기는 싫고 하기는 해야 하니 친구에게 부탁하는 경우도 종종 목격할 수 있어요. 그것도 돈까지 주면서 풀어 달라고 해요. 아마 이런 현실을 부모님들은 잘 모르실꺼에요. 얼마나 이중 손해인가? 학습지 한다고 돈은 돈대로 들어가는데 효과는커녕 아이는 수학을 점점 징글징글하게 여겨만 가니 손해가 이만 저만이 아니에요.


그뿐만 아니라 학교 교사에게는 수업 시간에 딴짓 하는 아이로 낙인 찍히기 쉬워요. 자기 수업 시간에 학습지나 학원 숙제 하는 것을 방치할 교사는 아무도 없지요. 교사 입장에서는 너무 자존심이 상하는 행동이므로 그 아이에 대해 감정적으로 좋지 않게 바라볼 수 밖에 없어요. 이렇듯 아이의 능력에서 벗어나는 학습지는 아이에게 결코 바람직하지않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해요.

 

 

 

학습지로 효과 보는 방법


첫째, 학습지를 하기 전에 아이의 동의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해요. 어느 일이든지 당사자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강제로 하는 것은 효과가 없어요. 반대로 역효과를 볼 확률이 크죠. 말을 물가까지 끌고 갈 수는 있어도 물을 먹일 수는 없는 이치와 같아요. 아이에게 학습지를 하기전에 왜 학습지를 해야 하는지, 학습지를 하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 등에 대해 아이에게 설명하고 설득해서 동의를 받아내야 학습지는 효과를 거둘 수 있거든요.


둘째, 아이의 시간 중에 학습지를 할 만한 시간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해요. 학습지를 해결할 만한 시간적 여유도 없는 아이에게 학습지를 추가하는 것은 학습지에 깔려 죽으라는 말밖에 되지 않아요. 할 일은 많은데 시간이 부족하면 어른들도 짜증이 나고 결코 최선을 다하기 쉽지 않죠. 하물며 어린아이들이야 오죽하겠어요? 공부없는 나라에 가서 살고 싶은 마음을 조금이라도 이해해 주어야 해요.


셋째, 학습지를 하는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해요. 이것은 어떤 학습지를 해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이기도 한데요. 학습지별로 강점이 조금씩 다르거든요. 어떤 학습지는 연산 훈련을 잘 시켜 주는 학습지가 있는가 하면 어떤 학습지는 개념 이해를 쉽게 하도록 도와 주고, 또 어떤 학습지는 서술형 문제 풀이를 잘할 수 있도록 도와 주죠. 이런 다양한 학습지들 가운데 우리 아이에게 가장 맞는 학습지를 선택하는 것이 부모의 몫이에요.


넷째, 학습지를 한 달 정도 진행해 본 다음에는 무리가 없는지 확인해 주어야 해요. 만약 자녀에게 너무 버겁다면 학습지를 계속하는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세요.


다섯째, 너무 장기간 하다 보면 질릴 수 있으므로 중간에 한두 달씩 쉬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아무리 좋은 것도 계속하면 질리기 십상이죠. 하물며 수학 학습지야 두말할 나위도 없고요. 아이가 너무 지겨워하지 않도록 6개월에 한두 달씩은 쉬었다가 할 것을 권해드려요. 그렇게 한두달 쉬다 보면 마음이 새로워져 다시 시작했을 때 효율이 많이 오를 수 있기 때문이에요. 아이가 너무 질려 한다는 징후들은 갑자기 너무 하기 싫어한다든지 오답이 예전과 달리 너무 많이 나오는 것 등으로 알 수 있어요. 이때를 잠시 쉬는 시점으로 삼으면 크게 문제가 없을 거에요.


여섯째, 학습지 하는 시간을 정해 놓고 해야해요. 학습지 하는 시간을 정해 놓지 않으면 어느 날은 하고 어느 날은 하지 않을 수 있어요. 또한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학교 수업 시간이나 학원 수업 시간에 할 수도 있구요. 따라서 집에 있는 시간에 일정한 시간을 정해 놓고 그 시간에 꼭 한다는 원칙을 정해 놓으면 학습지 때문에 다른 활동들이 침해 받지 않고 꾸준히 진행할 수 있다는 사실 참고하세요.

 

 

<100점 맞는 초등수학 공부법 할인특가 확인하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