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꿀팁 이야기

세탁 횟수 얼마가 적절한가?

by 눈웃음작렬 2020. 6. 9.

세탁 횟수 얼마가 적절한가?



무엇을 얼마나 자주 세탁해야할지 궁금한 적은 없는가? 혼자 또는 가족과 같이 생활하는지 등 환경에 따라 달라지지만 일반적인 빈도의 기준은 알아보고 싶을 것이다. 이번에는 '세탁 빈도 "에 대해 알아보자.




1. 세탁 일반적인 빈도


세탁 빈도는 「세탁하는 아이템」 「세탁하는 물건의 양」 「세탁기 크기 "등 다양한 요인이 관계한다. 따라서 "주 ◯ 시간"처럼 정해진 빈도가 없으며 정답도 없다.


하지만 "얼마나 자주 세탁하고 있는가?"라고 걱정 될 수도있을 것이다. 게다가 지금까지 걱정 해 오지 않았지만 "이 제품은 얼마나 자주 세척해야하나요?"라고 문득 생각하면이 있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우선 [일반] 세탁의 빈도를 살펴 보자.



일반적인 세탁 빈도

· 혼자 ... [주 2 ~ 3 회】

· 가족 생활 ... [매일]


세탁물이 소량의 혼자 사는 경우, 세탁 횟수는 [주 2 ~ 3 회】가 많은 것 같다. 그러나 귀가가 늦은 사람도 있으면, 세탁물이 적은 사람도있다. 그 경우는 [주 1 회]라는 경우도있다.


한편, 세탁물의 양이 많은 가족 생활의 경우, 세탁 횟수는 [매일]이 많다. 맞벌이 등 바쁜 가정이나 그리 빨래가 나오지 않는 가정에서는 [주 2 ~ 3 회 (또는 2 ~ 3 일에 1 회)]가 많은 것 같다.


어디 까지나 기준이며, 나오는 세탁물의 양 등에 따라 달라 지지만 일반적인 세탁 빈도는이 정도라고 생각해도 좋을 것이다.






2. 높은 빈도로 세탁하는 편이 좋은 빨래


빨래 항목별로 빈도를 생각해 보는 것도 중요하다. 입을 때 등 높은 빈도로 세탁하는 편이 좋을 것으로부터 살펴 보자.



세탁 빈도 【고】의 항목

· 속옷

· 양말

· 속옷

· 작업복 (셔츠, 작업복 등)

· 아동 의류

· 타올 등


피부에 닿는 아이템은 땀, 피지, 귀지 등의 더러움이 붙어있다. 방치하면 떨어지지 어려울뿐만 아니라 세균이 번식 해 버리기 때문에 입을 때마다 세탁하는 편이 좋을 것이다.


그러나 어려운 것은 혼자 사는 사람이다.


하루에 너무 모이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입을 때"세탁 해 버리면 물과 세제의 비용이 부풀어 올라 버린다. 따라서 아무래도 2 일 내지 3 일에 1 회는 빈도가되는 것은 어쩔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2 ~ 3 일도 세탁기에 넣고있을 뿐으로하면, 그 속에서 세균이 번식해 버린다.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 놓아 두는 등 약간의 방법을 생각하자.





3. 빈도가 높지 않아야 좋은 빨래


반대로, 그만큼 빈도가 높지 않아도된다는 아이템도있다.



세탁 빈도 [중] 항목

· 시트, 커버류

· 룸웨어 (잠옷)

· 목욕 타올

· 멋지게 입고

· 매트 류 등


이 세탁하는 경우, 세탁 주기는 [주 1 회] 또는 [2-3 회 (또는 2 ~ 3 일) 사용 · 착용이 기준이된다.


그러나 목욕 수건은 젖은 채로두면 곰팡이가 나거나 세균이 번식하기도하고 비위생적이다. 본래라면 사용할 때마다 세탁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크기 때문에 다른 세탁물과의 균형을보고 조정하자.



세탁 빈도 [저]의 항목

니트

· 스웨터

· 커튼

· 카펫 등


큰 물건이나 계절 모노 민감한 소재의 옷 등 세탁 빈도는 시즌 1 회 기준으로하자.

물론 임기응변이 중요

항목별로 일반 세탁 빈도를 전해 왔지만, 물론 임기응변이 중요하게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얼룩 있는데 "시즌 1 회가 기준이다"라고 방치하거나 땀을 흘린 데 "일주일에 한 번 이니까"라고 생각 할 필요는 없다. 빈도보다 위생적임을 중시하자.






4. 분류 세탁으로 세탁 빈도를 억제하는 장점 · 단점


귀가가 늦은 편의 경우 세탁이 끝날 때까지 깨어 있지 않으면 안되고, 끝나고 나서도 말리지해야한다. 이것은 의외로 힘든 일이다. 매일 같이 세탁을하는 가정이라면, 수도 및 세제 비용도 나름대로 커지고 만다.


그래서 떠오르는 것이 빈도를 억제하기위한 "분류세탁"이다. 마지막으로, 그 정리 씻어 대해 장점과 단점을 생각해 보자.



정리 씻어 장점 · 단점

1 회 세탁 비용은 그만큼도 아니지만, 쌓이고 쌓이면 나름대로는 것이다. 함께 세탁하여 빈도를 억제되면, 수도, 전기, 세제 등 각종 비용 절감을 도모 할지도 모른다.


게다가 정신적 · 신체적 부담의 경감도 바랄 수있다. "세탁을해야 '라는 의무감과 놀고 · 오기 · 감다 같은 작업의 빈도도 줄어들 기 때문에 시간도 절약 될 것이다.


반면 단점도있다.


빨래가 모이기 너무 힘든 경우 1 회에 세탁을 못할 가능성이있다. 2 회 나누어 세탁하게되면 그만큼 부담과 시간도 걸리고 무리하게 담아 돌려해도 이번에는 얼룩이 잘 떨어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애초에 모으고있는 그 며칠 사이에 세균이 번식하고 곰팡이가 할 위험이있다. 냄새의 원인이 될뿐만 아니라 그 상품의 수명을 단축 해 버릴지도 모른다.


세탁물의 양 세탁기 용량의 7-8 % 정도가 적합하다고한다. 더 모으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또한 세균 번식 등의 위험을 감안하면 3 일 이상 방치하는 것은 추천 할 수 없다. 빈도와 비용보다 위생을 중시하자.



 

 



결론


다양한 조건에 따라 달라 지지만, 세탁 빈도는 [혼자라면 주 2 ~ 3 회] [가족 생활이라면 매일]가 일반적이다. 물론 증감 할 수 있겠지만, 기준은 알아두면 좋을 것이다. 분류해서 세ㄱ탁할 수 있지만, 빨래가 줄어드는 것은 아니다. 빈도보다 위생을 중시 해 주었으면한다.



[생활속 꿀팁 이야기] - 화장실 청소의 적절한 빈도와 청소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

[생활속 꿀팁 이야기] - 신발장 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