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둑잡는 스마트지갑 볼터맨. 글세???
누구나 한번쯤은 지갑을 잃어버린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일단 지갑을 잃어버리면 돈이 많고 적음을 떠나 걱정과 근심에 쌓이게 되고, 카드 정지와 신분증 재발급이라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 돈을 잃어버리는 것 보다 후자인 카드와 신분증 재발급 때문에라도 빈지갑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한번은 돈만 없어진 지갑을 찾게된 적이 있었는데 지갑을 잃어버렸던 근심과 걱정이 이내 눈녹듯이 녹아내렸었다. 많은 사람들이 이와 유사한 경험을 했을 것이다.
한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매년 무려 3천만개의 지갑이 분실된다고 한다. 이런 점을 착안하여 분실 방지를 위한 스마트 지갑이 탄생하여 관심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5가지 스마트한 기능을 자랑중인 탑재 된 볼터맨. 내 눈에는 글세?
1) 배터리가 떨어졌을때는 충전기 역할
지갑 내부에 보조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어서 휴대폰의 배터리가 떨어졌을대 충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옵션에 따라 2000~5000mah용량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급할때는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무선 충전 또한 지원한다. 갤럭시 노트 5 이후 프리미엄 모델 대부분이 무선 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편리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로인해 지갑과 휴대폰을 겹쳐쥐지 못하게 된다. 지갑의 베터리 방전으로 이어져 정작 필요한 기능이 작동 안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디스턴스 알람기능
휴대폰과 지갑이 서로 연결되어 일정거리 이상 떨어지게되면 휴대폰에 알람이 울리도록 되어있다. 지갑이 아닌 스마트폰을 잃어버리면 어쩌나.;;;
3) 몽타주를 즉시 전송하는 기능
잃어버린 지갑을 누군가가 열게되면 지갑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자동으로 사진촬영이 되어 휴대폰으로 전송이 된다. 바로 용의자의 몽타주가 전달되는 것인데... 얼굴 하나로 범인을 잡는다는게 쉽지는 않을 것이므로 그렇게 효과가 있어보이지는 ..
4) 실시간 GPS 추적기능
몽타주만으로 범인을 잡는 것은 불가능 하지만 실시간으로 위치 추적이 가능하다면 얘기는 달라진다. 어찌보면 범인을 잡는데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 될 수 있으나 필자의 생각은 조금 다르다. 소매치기 대부분이 현금만 빼가고 나머지는 바로 쓰레기통에 던저버리는 만큼 이 기능으로 범인을 잡을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5) WiFi 핫스팟 기능
세계 어디를 가던지 연결 가능하고, 일반적인 데이터 로밍에 비해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또한 그렇게 유용할지 의문이다. 특히 국내에는 데이터 요금제와 WiFi망이 잘 갖춰져 있다. 통신이 안되어 불편을 겪는 사람이 없다는 말이다. 즉 국내에서는 무의미한 기능이라는 얘기이다.
■ 핵심적인 한가지 더!
현재 스마트 지갑인 볼터맨은 클라우드 펀딩을 통해 시판할 계획이라고 한다. 분실우려및 기타 생활에 필요한 기능들을 추가하여 기존의 지갑과 차별화를 두기는 했지만 가장 큰 사실 하나를 간과한것 같다. 스마트결재 시스템 보급으로 지갑의 사용자가 점차 줄고 있다는 사실이다. 실제로 삼성페이 애플페이등이 생겨나면서 휴대폰 하나로 대중교통 이용은 물론 카드결재까지 해결하고 있기 때문이다. 희소성으로 인한 콜렉팅 목적 외엔 대중화 되기 힘든 것이 사실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