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꿀팁 이야기

세제 형광 물질의 기능과 장단점

by 눈웃음작렬 2020. 5. 20.

세제 형광 물질의 기능과 장단점



형광 물질이나 형광 증 백제로 표기되어있는 세탁 세제를 볼 수있다. 형광제란 무엇인 것일까라고 의문을 가지는 사람도 많은 것이 아닐까. 평소 무심코 사용하고있는 세탁 세제이지만, 형광 물질의 유무에 의해 마무리에 차이가 난다. 형광 제의 장단점, 그리고 구분에 대해 소개한다.




1. 형광제란?



세제의 포장에 "형광 물질 없음"라는 표시를보고, 다시"형광 물질 뭐야?"라고 생각한 사람도있을 것이다. 애초에 왜 세탁 세제에 형광 물질이 함유되어있는 것으로 함유되어 있지 않은 것이있는 것일까.



형광 제의 목적은 외형의 흰색

흰색이 눈에 눈부신 떨어 뜨리고 갓 속옷이나 수건. 많은 분들이 흰색을 "자연적인 백색"라고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실제로는 직물의 원료가되는 천연 섬유는 결코 희게 아니다. 황색을 띠는 백색 인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면 청량감이 부족뿐만 아니라 그 같은 헌옷처럼 받아 들여 버린다. 그래서 배합 된 것이 형광 물질이다. 백색 옷을 더 하얗게 보이는 일종의 염료이다.


이 형광 물질은 자외선을 흡수함으로써 창백한 빛으로 바꿀 수있는 특징이있다 블랙 라이트를 비추면, 창백하게 빛나는 때문에 바로 알 수있다.



외형의 흰색을 유지하기 위해 세제에 배합

외형의 흰색을 연출하기 위해 형광 물질로 염색 한 옷이지만, 여러 번 세탁하다 보면 그 염료도 점차 씻겨져 내려가 칙칙한 흰색으로되어 버린다. 그래서 형광 물질을 넣은 세제를 사용하여 원래의 흰색으로 되돌릴 수있다. 즉, 형광 물질이 함유 된 세탁 세제로 다시 흰색으로 염샘할수 있는 셈이다.





2. 형광 물질이 포함된 세제의 장점과 단점



형광 물질의 역할을 알았으니 왜 형광 함유와 그렇지 않은 세제가 있는가. 그것에는 형광 제의 장점과 단점이 관계하고있다.



형광물질 함유 된 세제의 장점

형광 함유 된 세제의 가장 큰 장점은 흰 것을 더 희게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떨어 뜨리고 갓 흰색은 원래 염료에 의한 것이므로 세탁을 반복함으로써 염료가 서서히 빠진다. 따라서 저렇게 새하얀이었다 셔츠가 어느새 노래지고 보여 버리는 것이다. 형광 물질이 들어간 세탁 세제를 사용하면 쉽게 원래 흰색을 되 찾을 수있다.



형광물질 함유 된 세제의 단점

형광 함유 된 세제의 단점은 장점의 반대라고해도 좋을 것이다. 왜냐하면 형광 물질은 의류의 색상에 관계없이 하얗게 물들 일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밝은 색상의 원단과 감촉을 즐기고 싶은 학생 구성의 의류 등에 형광 함유 된 세제를 사용해 버리면, 색감이 바뀌어 버리는 일이있다. 진한 색상의 의류에 계속 사용하면 선명한 색이 바랜 것처럼되어 버린다.





3. 형광 물질을 제대로 구분 방법



형광 함유와 형광 물질이없는 세제는 세척 의류로 관리 할 필요가있다.



형광물질이 함유 된 세제를 원하는 경우

형광 제의 목적은 흰색 물건을 더 희게 보이는 것이다. 따라서 흰 속옷, 흰 셔츠, 흰색 폴로셔츠, 흰 수건과 흰색옷을 세탁 할 때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싶다.

조금 변해 버린 의류에서도 흰색을 부활시킬 수도있다.



형광물질이 함유 된 세제를 피하고 싶은 경우

흰 물건을 더 하얗게 보이기위한 형광 물질이므로 색옷이나 밝은 색상의 의류에 사용하는 것은 피하고 싶다. 형광 제는 어디 까지나 "염료"에 대한 원래의 색상과 감촉을 변화시킬 가능성이 높다.


특히 원단의 소재로 "면" "대마" "레이온"등주의가 필요하다. 처음부터 형광 물질은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형광 함유 된 세제로 씻어 버리면 자연스러운 색감이 손상되어 버린다.






4. 형광 물질이 없는 세제를 구별하는 방법



형광 물질이 포함되지 않은 무배당 세제를 구별하기 위해서는 어떤 곳에 조심하면 좋은 것이다.



세제의 표시를 확인하는

우선 세제의 포장에 주목하자. 패키지에 "형광 물질 함유"또는 "무 형광" 이라고 표기가되어있는 경우를 구별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이러한 표기가 눈에 띄는 곳에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뒷면의 성분 표를 보자. "형광 물질"또는 "형광 증 백제"의 기재가 없는지 확인하고 구입하자.



형광 물질을 사용자 지정하는 방법

형광 함유 된 세제와 형광 물질이없는 세제의 2 종류를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그때마다 세제를 바꾸는 것이 귀찮은 느낌이라면 '형광 물질'을 별도로 준비하는 방법도있다.


형광 물질이 없는 세제를 사용하면서 필요에 따라 형광 물질을 투입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2 종류의 세제를 준비하지 않고 형광 물질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있다.





결론


흰색이 「염료」에 의한 것이 었다고 처음 알게 분도 많은 것이 아닐까. 흰색을 유지하는데 빠뜨릴 수없는 형광 물질이지만, 색옷과 생성오고 의류에 사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세탁 할 때 흰색과 색깔옷을 나누어 세탁할뿐만 아니라 형광 함유 된 세제 또는 형광 물질 프리 세제를 구분하는 것도 중요하다. 좋아하는 옷을 오래 입고도 지금 사용하고있는 세제를 체크해 보자.



[쿠팡 핫딜 정보/가전특가] - [65% 할인] 고성능 깔끔한 면도를 자랑하는 BRAUN 시리즈9 전기면도기

[생활속 꿀팁 이야기] - 가죽 제품에 곰팡이가 발생하는 원인과 곰팡이 제거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