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은행에서 6%대 주택담보대출 상품이 출시되었습니다. 이는 최근 10년 사이 가장 높은 대출금리라고 하는데요. 이전까지 경기 침체로 인해 제로금리에 가까운 저금리 기조를 이어왔던 것과 상반되어 주택 구매를 고려하고 있던 실수요자들의 고민은 더 깊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어디까지 오르게 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표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두고 계시고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금리인데요. 이 주담대 대출 금리가 6%인 상품이 나왔습니다. 바로 우리은행에서 출시된 고정형 상품이지만, 첫 5년만 고정형이고 그 이후에는 변동이기 때문에 사실상 혼합형 상품입니다. 최고 금리가 6%지만, 앞으로 추가 금리인상이 예고되고 있는 만큼 나머지 은행들도 이제 6%를 넘길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지난주만 해도 3%대인 주택담보대출 상품이 있었는데 이제 시중은행, 1 금융권에서 3%대 주택담보대출은 받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습니다. 5%대 주택담보대출이 확인된 후 5개월 만에 6%대 주택담보대출이 출시되어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3억 원 주택담보대출을 받았을 때 이자 비교

금리 인상에 따른 주택담보대출 이자 비교

 

주택담보대출로 3억 원을 기존의 연 5%로 받으셨다면  매월 내야 하는 125만 원입니다. 하지만, 이번 달부터 새롭게 출시한 주택담보 대출로 3억 원의 대출을 받으셨다면 연 6%가 적용되어 추가로 25만 원의 부담이 더 늘어납니다. 

변동형 금리의 경우 고정형 금리보다 다소 낮은 편이기는 하지만, 코픽스 금리를 따라가기 때문에 고정형과 같이 인상될 수 있습니다. 예전에 변동형과 고정형 금리 격차가 1~1.2% 정도 발생했다면 현재는 0.5% 정도로 갭이 줄어든 상황입니다. 앞으로 금리 인상은 확실하기 때문에 고정형으로 갈아타기 적기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10명 중 8명이 변동형 금리 상품을 사용 중이고 금리 인상에 대한 위험에 노출되어있기 때문에 중도상환 수수료 등을 고려해서 고정형으로 갈아타기를 하시는 것도 금리 부담을 줄이는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 어디까지 오를까?

지금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이 풍부한 유동성으로 인해 물가가 상승하는 인플레이션 때문에 금리 인상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닌데요. 미국을 중심으로 국제 금리가 올라가고  거기에 연동된 은행 대출 금리가 올라가는 상황에서 앞으로 금리인상은 피해 갈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추세를 고려해보면 올 연말쯤 7% 대 주택담보대출이 출시되는 것도 어렵지 않다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토지투자 필수 입문서 '땅 투자, 이렇게 한번 해볼래요?'

토지투자 필수 입문서 '땅 투자, 이렇게 한번 해볼래요?' 책소개 땅 투자로 쉽고, 정확하고, 안전하게 돈 벌기! 투자에 성공하는 건 운이 좋아서가 아니라 각종 서류를 분석할 줄 알아서이다

typhoon38.tistory.com

 

 

뭐? 집값이 급등해서 우울증이 왔다고? (부동산 급등에 대한 견해)

뭐? 집값이 급등해서 우울증이 왔다고? (부동산 급등에 대한 견해) ■ 그때 집을 샀었어야 했는데... 하루가 다르게 오르고 있는 서울 집값을 보니 신세 한탄이 절로 나오게 되는 사람이 많습니다

typhoon38.tistory.com

 

 

 

주택담보대출 관련 정보를 공유해드렸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게시물이 유용했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