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창업 늦은거 아니야?

 

 

 

2017년 6월 통계청 온라인쇼핑동향 조사결과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조 2,360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8.8% 증가하였고,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조 7,598억원으로 35.5% 증가하였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0.3%를 차지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료품(37.3%), 여행 및 예약서비스(13.3%), 가전·전자·통신기기(20.0%) 등에서 증가하였다. 반면 전월대비로는 가전·전자·통신기기(-12.4%), 의복(-5.6%), 음·식료품(-2.6%), 아동·유아용품(-7.2%) 등에서 감소하였다.

2017년 2/4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8조 6,614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20.2% 증가하였고,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1조 2,903억원으로 38.8%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7년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액은 5,763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6.6% 증가하였다.

국가(대륙)별로는 중국 4,405억원, 미국 411억원, 일본 318억원 순이었고,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4,286억원,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846억원 순이었다.

 

 


2017년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구매액은 5,320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29.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대륙)별로는 미국 3,056억원, EU 1,116억원, 중국 607억원 순이었고, 상품군별로는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1,926억원, 음·식료품 1,381억원 순이었다.

 

 

 

 

 

위 통계청 자료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과 관련하여 현재 온라인 시장 흐름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지표이다.

 

먼저 온라인 쇼핑 거래 동향을 살펴보면 보시는 것 처럼 16년 대비 17년에 많이 상승한 것을 볼 수 있다.

전체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 또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바쁜 일상 속에서 pc를 이용한 구매보다 시공간 제약이 없는 모바일로 구매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어떤 상품군이 늘어나고 있는지 어떤 나라에서 어떤 품목이 주를 이루고 있는지 또한 잘 참고 해야 한다.

 

국내에서 국외로 판매한 물품중 비중이 가장 큰 물품은 화장품이었다. 또한 해당 국가는 중국이었다.

중국사람들에게 한국 화장품은 그만큼 인기가 많다는 뜻이다.

주로 대기업 또는 중소기업에서 한류스타를 통해 홍보한 화장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나,

여기에도 틈새 시장은 있다고 본다.

화장품 온라인 쇼핑을 창업한다면, 중국 시장 진출을 꿈꿔보는게 좋을듯 싶다.

 

이와는 반대로 국내에서 구매한 물품중 비중이 가장 큰 물품은  의류 패션 부분이다.  해당국가는 미국이었는데

이것 또한 역으로 참고한다면 쇼핑몰 창업에서 좋은 결과가 있을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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