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광소독 빨래건조 장점과 단점을 알아 보자! 

빨래를 널 때 햇빛에 말리는 쪽이 좋은 것일까? "햇빛이 소독이 돼서 좋지"라고 믿어 버리는 것은 다소 경솔한지도 모른다. 햇빛의 효과와 장점, 단점, 더 효과를 발휘하는 시간 등을 정리했기 때문에 꼭 참고하길 바란다.

 

1. 햇빛의 효과는? 장점을 알아보자

일광건조는 빨래 등을 햇빛에 노출하여 말리는 것을 말한다. 젖은 옷을 말리는 것도 그렇지만, 이불 등을 세탁하지 않고 일광소독 할수도있다. 보통 맑은 날에는 일광 건조를하고 싶어지는데 왜 일광소독이 좋다고하는지, 그 장점과 효과를 살펴 보자.

일광소독의 효과 및 장점

· 빨리 마른다
잡균의 번식을 억제한다
진드기를 박멸할 수 있다
살균 효과와 탈취 효과를 바랄 수 있다

일광소독에는 이러한 효과와 장점이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

일광 건조를하는 경우, 태양 광 (열)을 직접받는 데 젖은 빨래 음건했을 때보다 훨씬 빨리 말린다. 빨리 마르는 것은 그만큼 '세균 번식'을 억제하게되었다.  간혹 빨래에서 냄새가 나는 것은 빨래가 마를 때까지 세균이 번식 해서 그렇다. 일광소독의경우 세균이 번식하기 전에 건조 때문에 냄새가 방지된다.

또한 태양이 발하는 빛 (자외선)에는 살균 효과가있다. 균이 줄어들면 냄새의 원인도 끊을 수 있기 때문에, 탈취 효과도 바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세탁하지 않은 이불이나 쿠션 등을 천일 건조 할 때 적용되며 습기를 조종하여 습기 나 땀 냄새 등을 해소 할 수있다. 그 결과, 사멸까지하게 수 없지만, 일시적으로 진드기의 번식을 억제하는 효과를 바랄 수있다.

2. 그러나 일광소독에 몇 가지 단점도있다

언뜻 보면 장점 밖에없는 것 같지만 일광소독도 사실 단점이있다. 모르고 햇빛에 말려 버리면 예상치 못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장점과 함께 제대로 이해하자.

일광소독의 단점

자외선에 의해 손상을받는 소재가 있다.
일광소독 시간대에 따라 빨래 냄새가 남아있을 수있다.
햇빛에 해당하는 시간이 너무 오래 손상을받을 수있다.
꽃가루와 먼지 등이 부착 할 수있다.

햇빛에 건조했을때 이러한 단점 (위험)가 있다는 것도 기억해 두자.

특히 천연 섬유를 천일하는 것은 신중하게하는 편이 좋을지도 모른다. 천연 섬유는 대마와 실크,면 등이다. 이들은 자외선에 약하기 때문에 천일 말려하면 손상되거나 퇴색 할 수있다. 색이 걱정스러운 옷이나 잘 입고 계속하고 천연 섬유의 옷 등은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서 음건을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또한 햇빛에 건조하는 시간대는 일광이 충분히 닿지 않거나 대기 중에 습기가 많이 포함되어 있거나한다. 생각했던만큼 효율적 마르지 않으면 빨래에 냄새가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기억해 두자.

자외선은 살균 효과가 있기 때문에, 해당 시간이 긴 편이 더 효과적으로 느낄지도 모른다. 하지만 예를 들어 이불 등은 장시간 천일 말려하면 안솜을 약하게 만들 수있다.

이외에도 천일 건조를하는 경우, 대기 중의 먼지와 배기 가스, 꽃가루 등이 부착 될 수있다. 가져 오기 전에 가볍게 떨쳐 등, 얼룩을 방에 들어오지 않도록하자.

 

3. 일광소독 효과를 발휘하는 시간은

일광 건조를하는 시간대는 '태양이 빛나고 시작하고 조금 지난 정도에서 태양이 가장 높아진 조금 뒤 "을 기준으로하자.

일광소독중인 빨래


시간에 제약이있는 분은 어쩔 수 없을지도 모르지만, 이른 아침의 태양이 나오기 시작했다 시간대는 자외선야말로 적지 만 습기가 남아 있기 때문에 천일에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다. 밤에도 습기 찬 것과 자외선이 없기 때문에 천일 건조에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태양이 어느 정도의 높이까지 오면 일광 건조를 시작해 서쪽으로 기울기 시작하기 전에 캡처는 것이 천일의 효과적인 시간대와 방식이다.

또한 이불을 일광 건조시는 월 2 회 정도 아침에 1-2 시간을 사용하여 놀고을 기본으로하자. 도중에 뒤집 으면 더 효과적이다. 또한 신발과 가방 등 가죽 제품도 주 1 회 정도를 기준으로 천일 말려두면 곰팡이 방지된다.

 

결론

일광소독은 만능은 아니지만, 비용이 들지 않는 냄새 방지와 살균 방법의 하나 다. 전한 것처럼, 단지 양지 말리는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시간대와 향하고있는 소재, 적합하지 소재 등이있다.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도 제대로 이해하자.

 

빨래 건조대 인기순위 10

이 상품에 대해 알아보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리스트로 보기 좋게 구성하였습니다 빨래 건조대 상품에 대한 상세내용은 해당제품을 클릭하시면 상세하게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할메이드 접이식 빨래건조대 중, 1개

구매후기 확인은 사진을 [클릭하세요]

코멧 이동접이식 빨래건조대 특대형, 6단, 1개

구매후기 확인은 사진을 [클릭하세요]

코멧 접이식 의류 건조대, 1개

구매후기 확인은 사진을 [클릭하세요]

락앤락 튼튼한 빨래건조대 블랙 ETM542, 1개

구매후기 확인은 사진을 [클릭하세요]

어진리빙 미니 6라인 3단 빨래건조대, 1개

구매후기 확인은 사진을 [클릭하세요]

코멧 이동접이식 빨래건조대 특대형, 7단, 1개

구매후기 확인은 사진을 [클릭하세요]

한샘 양날개 프레쉬 건조대, 1개

구매후기 확인은 사진을 [클릭하세요]

아텍스 3단 올스텐 봉길이조절 천정건조대, 1개

구매후기 확인은 사진을 [클릭하세요]

[흥화] 신바람 빨래건조대 미니 흰색, 1개

구매후기 확인은 사진을 [클릭하세요]

국내생산 특허받은 튼튼한 스테인레스 레인보우 이동식 이불 건조대 대형 특대형 더블 6단 7단 원터치 빨래건조대, 레인보우 더블 7단 빨래 건조대

구매후기 확인은 사진을 [클릭하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