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원 표백제 올바른 사용법과 주의점

 

 

환원 표백제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별로 들어 본 적이 없고, 어떤 얼룩에 효과가 있는지 모르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환원 표백제는 주로 업무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환원 표백제 사용을 알게 된다면 지금까지의 표백제로 제거할 수 없었던 가정에서의 더러움도 깨끗하게 될지도 모른다. 이번에는 환원 표백제의 올바른 사용법과 주의점 등을 소개한다.

 

 

 

 

1. 환원 표백제란?

 

 '환원 표백제'는 지금까지 익숙하게 사용해온 표백제와 어떤 차이가 있는가?

 

표백하는 방법이 다르다

일반 가정에서 표백제로 자주 사용되는 것은 "염소" "산소계"표백제이다. 대체로 "산화 표백제"로 불린다. 얼룩을 산화시키는 것인데,  산소와 연계하여 색소를 분해한다.

 

한편, 환원 표백제는 먼지로부터 산소를 빼앗는 것으로 색소를 분해할 수 있다.

 

 

환원 표백제의 특징

환원 표백제의 주요 기능은 색소를 분해하는 것이다. 따라서 염색된 부분에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흰색 의류와 같이 원래의 흰색으로 되돌릴 경우에만 사용한다. 또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산화 표백제로 표백 방법이 다르다. 따라서 산화 표백제로 제거하지 못한 얼룩이나 먼지를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시도해 볼 가치는 있을 것 같다.

 

 

 

 

2. 환원 표백제와 다른 종류의 차이

 

표백제는 '산화 표백제' '환원 표백제'로 구분된다. 그중에서 산화 표백제는 '염소 '와 '산소 계 '로 분류된다. 각각의 특징을 파악한에 사용하도록 하자.

 

 

염소계 표백제

염소계 표백제로 사용되는 성분은 염소산나트륨이다. 표백제 중에서는 가장 강한 표백 효과를 가지고 있다. 표백뿐만 아니라 살균 및 제균 효과도 있기 때문에 곰팡이 제거제 등도 포함되어있다. 의류에서의 사용은 어디까지나 흰 섬유의 얼룩제거에 사용되는 표백제이다.

 

 

산소 표백제

산소 표백제에 사용되고 있는 성분은 과산화수소 등이다. 비교적 온화한 표백 작용을 가진다. 다른 표백제 비교하여 색상이나 무늬가 빨래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찌든 얼룩에 직접 바르고 세탁할 수 있다. 다양한 패브릭 제품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 친화적 표백을 할 수 있다.

 

 

환원 표백제

환원 표백제로 사용되는 성분은 이산화 티오 우레아 등이다. 환원 표백제는 먼지로부터 산소를 빼앗는 것으로 표백하는 특징이 있다.

 

특히 산화 표백제는 떨어지는 않는 철 녹에 의한 오염에 효과를 발휘한다. 철 녹은 철이 공기 나 물과 반응하여 산화된 상태이며, 거기에서 산소를 빼앗는 것으로 표백할 수 있는 것이다.

 

 

 

 

3. 환원 표백제의 올바른 사용법

 

환원 표백제를 사용한 적이 없는 분들도 많을 것이다. 특별히 어려운 방법이 아니다. 염소계 표백제와 거의 동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해도 좋다.

 

 

담가두어 표백

환원 표백제를 사용할 때는 먼저 세탁 표시를 확인하자. 세탁 표시가 "빨 수있다"고 되어 있으면 담가두어 표백도 가능하다.

 

물에 환원 표백제를 적당량 넣는다. 40 ℃ 정도의 물을 사용하면 더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다. 잘 섞은 후 표백하고 싶은 의류 및 직물 제품을 담가 놓는다. 30 분 정도 담가 노은 후 흙이 떨어진 것을 확인한 후 잘 씻어 건조시키자.

 

담가 놓는 시간은 2 시간 이내에 꺼내 두자. 환원 표백제에 오래 담가 넣는 경우 원단 자체가 상할 우려가 있다.

 

 

 

 

 

4. 환원 표백제를 사용할 때의 주의점

 

표백제를 잘못 사용하면 옷이 엉망이 되어 버릴 수 있다. 환원 표백제도 마찬가지다. 큰 문제가 되지 않도록 주의 사항은 단단히 지키자.

 

 

환원 표백제를 사용하면 얼룩도 좋은 옷

환원 표백제는 의류에 묻으면 탈색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작업 중 실수로 옷에 뛰어 버리면 색이 빠져 버리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얼룩도 좋은 옷으로 작업하자. 또한, 피부에 찔린 가능성도 있으므로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작업하자.

 

 

온수는 피한다

표백제는 찬물보다 온수가 더 활성화된 표백 효과가 높아진다. 그러나 온수 등의 너무 높은 온도의 물을 사용해 버리면 반응이 격렬해서 생각한 것 같은 효과를 얻을 수없는 경우가 있다. 적정 온도로 40 ℃를 기준으로 하자.

 

 

적당량을 사용

어떤 표백제에도 공통되는 것이지만, 사용량은 정해진 양 이상은 사용하지 않도록 하자. 대한 넉넉하게 넣은 것이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 버리지 만, 섬유를 손상 버릴 수도 있으므로 적당량을 지키도록 하자.

 

 

혼합하지 않는다

다른 세제와 표백제와 섞어 사용하지 않도록 반드시 환원 표백제 단독 사용을 철저히 하자. 섞어 사용할 경우 효과를 상쇄하여 표백 효과가 저하될 수 있다.

 

 

 

 

결론

 

환원 표백제는 특별한 표백제이다. 환원 표백제를 사용하는 것으로, 지금까지 깨끗하게 되지 않았던 의류가 하얗게 될지도 모른다. 표백제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각각의 특징을 이해하고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각의 차이를 이해한 후, 잘 구분하여 사용하기 바란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