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죽 제품에 곰팡이가 발생하는 원인과 곰팡이 제거제 방법

 

 

 

잠시 옷장에 넣어 둔 가죽 가방이나 점퍼를 막상 사용하려고 꺼내면 곰팡이 가 발생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왜 가죽 제품에 곰팡이가 발생하는 것일까? 어떻게 곰팡이를 제거하면 좋은지 그리고 곰팡이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가죽 제품에 곰팡이가 발생하는 원인

 

 

가죽 제품은 잘 사용하다가 오랜시간동안 방치해두면 곰팡이가 발생해 버린다. 왜 곰팡이는 가죽에 잘 발생하는 것일까?

 

 

습도

곰팡이가 가죽에 발생하는 조건 중 하나가 습도이다. 습도 70 % ~ 80 % 이상이되면 곰팡이의 번식이 왕성하게된다. 평소 사용하지 않는 가방 등의 가죽 제품을 그냥 서랍이나 옷장에 수납 해 버리면 통풍이 좋지 않고 습기가 모이기 쉬운 환경이 되어버린다.

 

 

온도

곰팡이가 가죽에 발생하는 두 번째 조건은 온도이다. 온도가 20 ℃ ~ 30 ℃가되면 곰팡이가 활발하게 활동하기 시작한다. 가죽 제품을 보관할 장소가 항상 20 ℃ 이상인 경우 곰팡이에게 좋은 환경이되어 버리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

 

 

영양분

곰팡이가 가죽에 발생하는 마지막 조건이 영양분이다. 곰팡이도 생물이므로 영양분이 없는 곳에서는 번식하지 못한다. 가죽 제품은 섬유와 비닐에 비해 영양분이 풍부하다.

 

가죽에 오염된 먼지와 음식물 뿐만 아니라 가죽에 포함된 탄닌과 지방이 영양분으로 작용한다. 또한 손의 피지가 있고 유지 보수를 위해 사용한 가죽용 크림이 남아있을 경우 곰팡이가 발생하게된다.

 

 

2. 가죽 제품에 발생한 곰팡이 제거 방법

 

 

만약 가죽 제품에 곰팡이를 발견하면, 그 곰팡이의 상태를 잘 관찰하여 단계별 방식으로 곰팡이를 제거해보자.

 

 

일광소독

곰팡이가 아직 조금 밖에 붙어 있지 않은 상태라면 물에 적신 헝겊으로 곰팡이를 정성스럽게 닦아 낸다. 마른 헝겊으로 닦으면 곰팡이의 포자가 퍼져 버리므로주의가 필요하다.

 

그리고 화창한 시간에 일광소독을 하자. 태양의 자외선은 살균 작용이있다. 그러나 장시간 천일 말려 버리면 가죽의 품질 저하로 이어지기 때문에 적당히 해 두자.

일광 건조가 끝나면 보호 크림을 바른 후 마무리는 부드러운 천으로 닦으면 된다.

 

 

소독용 에탄올

일광 건조를해도 금방 다시 곰팡이가 발생 해 버리는 경우에는 소독용 에탄올을 사용하여 곰팡이를 퇴치하자. 소독용 에탄올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가죽의 탈색이나 변색 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눈에 띄지 않는 곳에서 한 번 테스트 해 보자.

 

소독용 에탄올을 묻힌 헝겊으로 곰팡이가 부분을 닦아 낸다. 가볍게 두드리면서 곰팡이를 천에 옮겨 가도록하는 것이 요령이다.

 

 

베이킹소다 물

천연 세제인 베이킹소다로 가죽의 곰팡이를 제거 할 수있다. 물 100ml에 베이킹 소다 작은 술을 녹인 베이킹소다 물을 만든다. 베이킹소다 물을 적신 천으로 가죽에 붙은 곰팡이를 닦아낸다.

 

베이킹소다 물만 닦으면 가죽의 유분까지 동시에 잡힌 버려서 희어지고 만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구연산과 올리브 오일 1 : 1로 혼합한 것을 천에 적셔 바르고 말려 주자. 마지막으로 표면에 남아있는 유분을 제대로 닦아내서 마무리한다.

 

3. 가죽에 붙은 곰팡이 냄새 잡는 방법

 

 

곰팡이가 붙은 가죽 제품은 곰팡이 냄새도 신경이 쓰일 것이다. 곰팡이와 동시에 곰팡이 냄새도 잡아 보자.

 

 

녹차로 곰팡이 냄새를 해결하자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은 가죽의 냄새제거와 항균 효과가있다. 녹차잎을 프라이팬에 볶아서 갈색이 되도록 잘 건조시킨 후 녹차티백을 만들어 백 또는 가방 속에 넣어두면 곰팡이 냄새가 제거된다.

 

 

베이킹 소다로 곰팡이 냄새를 해결하자

베이킹 소다는 냄새 제거 효과가있다. 베이킹 소다 약 300g 정도를 손수건 등의 천에 싸서 곰팡이 냄새가 신경 쓰이는 가죽과 함께 큰 비닐 봉지에 넣어 두자. 밀봉 상태 1 ~ 3 일 정도 방치하면 곰팡이 냄새가 없어진다.

 

 

 

 

 

4. 가죽의 곰팡이 방지 할 수있는 청소 방법

 

 

모처럼 어렵게 가죽의 곰팡이를 제거해도 보관을 잘못하면 금새 다시 곰팡이가 발생하고 만다.

 

 

보관 전에 제대로 더러움을 제거한다

가죽의 곰팡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곰팡이의 영양분을 최대한 남기지 않는 것이다. 얼룩을 단단히 제거하고 잘 건조시킨 후 보관하도록하자.

 

 

수납 장소 제습하기

자주 열지 않는 옷장 등에 수납하는 경우에는 제습제를 이용하자. 습기는 아래에 내려가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습제는 바닥에 놓고 가죽 제품은 위쪽에두면 곰팡이를 방지 할 수있다.

 

 

부직포로 덮어 보관하자

먼지가 나지 않도록 및 비닐 봉투에 넣어 버리기 십상 이니까 통기성이 나쁘기 때문에 곰팡이의 온상이되어 버린다. 먼지를 피하고 또한 통기성이 좋은 부직포를 추천한다.

가죽 신발 상자 안에 보관하는 것도 NG이다. 

 

 

결론

 

가죽 제품을 보관 환경에 따라 곰팡이가 자라는 3 가지 조건은 "온도" "습도" "영양분"이다. 가능한 이 세가지 조건이 겹치지 같은 보관 방법을 명심해야한다.

 

 

[생활속 꿀팁 이야기] - 알칼리성 세제는 어떤 얼룩에 효과가 있을까? 

[생활속 꿀팁 이야기] - 올바른 가죽얼룩 제거방법과 유용한 아이템

 

가죽 클리너상품안내

이 상품에 대해 알아보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리스트로 보기 좋게 구성하였습니다 가죽 클리너 상품에 대한 상세내용은 해당제품을 클릭하시면 상세하게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디크로닉 에보클린 실내 가죽 클리너 500ml 자동차 시트 때 제거 청소 세정제 크리너 가죽 얼룩 제거, A-1 디크로닉 에보클린 500ml (브러시+타월)

지금이 구매할 기회 구매자들의 리뷰확인 [클릭하세요]

러스티노 가죽클리너, 500ml, 1개

지금이 구매할 기회 구매자들의 리뷰확인 [클릭하세요]

CARAT 프리미엄 가죽관리제 듀얼 세트, 1SET_KOR

지금이 구매할 기회 구매자들의 리뷰확인 [클릭하세요]

캐럿 가죽 에센스

지금이 구매할 기회 구매자들의 리뷰확인 [클릭하세요]

[독일정품] 캐럿 가죽보호제 에센스60ml+클리너60ml(set)

지금이 구매할 기회 구매자들의 리뷰확인 [클릭하세요]

디크로닉 에보클린 500ml 실내 가죽 쇼파 크리너 소파 얼룩 제거 청소 세정제+타월, 01 천연가죽클리너 500ml + 타월

지금이 구매할 기회 구매자들의 리뷰확인 [클릭하세요]

[독일정품] 캐럿 가죽보호제 에센스60ml+클리너60ml(set)

지금이 구매할 기회 구매자들의 리뷰확인 [클릭하세요]

리브리겐 가죽클리너, 01.가죽클리너

지금이 구매할 기회 구매자들의 리뷰확인 [클릭하세요]

리브리겐 가죽클리너, 01.가죽클리너

지금이 구매할 기회 구매자들의 리뷰확인 [클릭하세요]

캐럿 가죽크리너, 120ml, 1개

지금이 구매할 기회 구매자들의 리뷰확인 [클릭하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