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칼리성 세제는 어떤 얼룩에 효과가 있을까? 사용법과주의 사항을 알아보자

 

 

알칼리성이나 중성, 산성 등 세제에는 여러 종류가있다. 제거해야할 얼룩의 종류와 세정력의 강도가 다르기 때문에 용도에 따라 구분해서 사용해야한다. 이 문서에서는 알칼리성 세제가 가진 특징이나 적합한 얼룩에 대해 설명한다. 기본 사용법과 알아 두어야할 주의사항을 꼭 참고하길 바란다.

 

1. 알칼리성 세제란?

 

 

알칼리성 세제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소개한다. 약 알칼리성과 강 알칼리성의 차이점을 설명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전에 확인하자.

 

 

알칼리성 세제란?

액체는 각각 성질이있어 pH 지표에 의해 산성, 중성 알칼리성으로 나뉜다. 알칼리성 세제는 알칼리성의 성질을 가진 세제를 가리킨다.

얼룩 제거제의 원칙은 중화하는 것이므로 반대의 성질을 가지는 산성 얼룩에 효과적이다. 세탁 및 주방 등 다양한 청소에 활용할 수있다.

 

 

약 알칼리성과 강 알칼리성의 차이

알칼리성 세제의 설명서를 확인하면 약 알칼리성과 강 알칼리 등 기재 확인할 수있다. pH의 숫자에 따라 차이가 8 ~ 11까지가 약 알칼리성, 11 이상이면 강 알칼리성이다.

약 알칼리성의 언급이 없다면 강 알칼리성 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이다. 숫자가 높을수록 산성 얼룩에 세정력은 오르지만 그만큼 자극이 강해지므로 주의해야한다.

 

 

베이킹 소다로 대체할 수 있나?

청소에 활용할 수있는 베이킹 소다는 약 알칼리성이다. 물과 섞어 얼룩에 도포하면, 시판 중인 알칼리성 세제처럼 사용할 수있다.

천연 성분이므로 안전성이 높고 자녀가있는 가정에서도 사용하기 쉬운 것이 장점이다. 알칼리성 얼룩에 효과적인 구연산과 함께 매일 청소에 도입 해보자.

 

2. 알칼리성 세제가 효과적인 얼룩

 

 

더러움을 깨끗하게 세척하기 위하여 세제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알칼리성 세제로 제거할 얼룩 대해 자세히 설명하자.

 

 

기름때에 효과적

 기름때는 산성 얼룩이기 때문에 알칼리성 세제를 사용하자. 세정력이 강한 강 알칼리성 세제는 찌든 얼룩에도 효과적이므로 깔끔하게 제거하는 것이 가능하다.

스토브 주위의 기름때나 주방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손때이나 피지오염 청소도 유효하므로 매일 청소에 꼭 활용해 주었으면한다.

 

 

단백질을 분해 할 수있는

알칼리성 세제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과가있다. 혈액이나 피지 등이 단백질 얼룩에 포함된다.

세탁에서 사용하는 세제는 대부분 약 알칼리성이다. 그렇기 때문에 옷에 오염되기 쉬운 단백질 얼룩이 깔끔하게 떨어지는 것이다.

 

 

3. 알칼리성 세제의 올바른 사용법

 

 

알칼리성 세제의 사용을 기본으로 해설한다. 알칼리성 세제의 일종인 염소계 표백제에 대해서도 소개하므로 꼭 참고하길 바란다.

 

 

기본 사용법

주방용 알칼리성 세제는 산성 얼룩에 도포 한 후 스펀지 나 브러시로 문지른다. 스토브나 기름이 묻은 식기에 살포하고 조금 방치 후 닦는 것이 기본이다.

세탁용 약 알칼리성 세제의 사용은 세탁기 투입구에 넣는다. 그러나 민감한 직물에 사용하면 손상되어 버리므로, 세탁용 중성 세제를 사용하기 바란다.

 

 

염소계 알카리성 표백제

염소계 알카리성 표백제는 높은 표백 효과가있다. 청소 및 곰팡이 제거, 살균 및 탈취에 사용된다. 물과 섞어 주방 용품을 담가두고하거나 도포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일부 사용할 수없는 소재도 있으므로 반드시 설명을 제대로 읽어 두자. 염소계 표백제를 산성 세제와 혼합하면 독가스가 발생하므로 함께 사용할 수 없다.

 

 

4. 알칼리성 세제를 사용할 때의 주의점

 

 

알칼리성 세제를 사용할 때주의 할 점은 두 가지다. 문제를 방지하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확인하자.

 

 

고무 장갑을 사용하자

기름때에 효과적인 알칼리성 세제이지만, 피부에 노출되면  피부에 자극이 강해 지므로 특히주의가 필요하다.

고무 장갑을 끼고 청소를하면 피부에 노출을 막을 수있다. 손에 묻은 경우에는 청소 후에는 즉시 씻어 내려한다. 또한 어린 아이가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알루미늄 제품에 사용할 수 없다

알칼리성 세제를 알루미늄 제품에 사용하면 부식의 원인이된다. 변색하거나 가루를 닦아하거나하기 때문에 알루미늄 제품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자.

또한 손상된 도장이나 불소 코팅, 타일 줄눈 등에 사용하면 변색되거나 벗겨하는 등의 우려가있다. 눈에 띄지 않는 장소에서  알칼리성 세제를 사용하면 안심이다.

 

 

결론

 

알칼리성 세제는 기름때 청소 및 세탁에 빠질 수없는 아이템이다. 약 알칼리성과 강 알칼리성의 차이 등 기초적인 지식을 기억해 두자. 용도 나 씻는 것이 따로 세제를 구분하여 청소가 훨씬 편해진다. 고무 장갑을 사용, 알루미늄 제품에는 사용할 수없는 등주의 사항에주의하면서 매일 청소 알칼리성 세제를 활용하기 바란다.

 

[생활속 꿀팁 이야기] - 물때 얼룩에는 식초가 효과적인데 청소를 할 때 주의점은?

[생활속 꿀팁 이야기] - 올바른 가죽얼룩 제거방법과 유용한 아이템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