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때 얼룩에는 식초가 효과적인데 청소를 할 때 주의점은?





욕실이나 주방 등 물이 쓰이는 곳 주변에는 물때 얼룩이 있다. 비늘 모양으로 굳어진 물때는 문질러도 좀처럼 잡히지 않는다. 그럴때 효과적인 것이 집에있는 식초이다. 식초의 종류와 효과적인 제거 방법, 주의점 등을 소개한다.



 


1. 물때 얼룩 식초가 효과적인 이유



물때를 제거에 식초가 왜 유효한 것일까. 그 원리를 알고 식초의 효율적인 사용법을 알아보자.



물때의 정체는?

원래 물때는 어떤 얼룩 인 것이다. 우리가 평소 무심코 사용하고있는 수돗물 속에 칼슘과 마그네슘 등 다양한 미네랄 성분이 포함되어있다.

수분은 증발하지만 미네랄 성분은 그대로 남아있다. 이것을 반복되면 미네랄이 쌓이고 쌓여서 눈에 보이게 된 것이 물때의 정체이다.



식초의 산성이 물때를 분해한다

식초는 밀과 쌀, 과일 등을 원료로 알코올 발효시킨 조미료이다. 설질은 산성인데 물때는 알칼리성 얼룩이다. 산성과 알칼리성을 중화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물때 얼룩은 분해되어 물에 녹기 쉬운 성질로 바뀐다. 이러한 과학적 근거에서 물때 얼룩은 식초가 효과적이다.






2. 물때 제거에 추천하는 식초의 종류



한마디로 식초라고해도 다양한 종류의 식초가있다. 특히 물때 등 청소에 사용하는 경우의 추천하는 식초를 소개한다.



추천은 화이트 식초

화이트 식초는 곡물을 원료로 알코올 발효시킨 식초이다. 다른 식초에 비해 외형이 무색 투명하고 냄새도 식초 특유의 자극적인 냄새가 적다. 구연산 등에 비해 산도가 낮기 때문에, 소재가 손상해 버릴 염려도 적다.



물때 청소에 적합하지 식초는

물때 청소에는 조미료가 첨가된 식초와 색깔있는 식초는 부적합하다. 예를 들어, 초밥용 식초 는 식초 외에 설탕과 미림, 맛 성분이 첨가되어 있다. 이러한 식초를 사용하면 청소 후 끈적 끈적 해 버린다. 또한 과일을 이용한 식초, 특히 레드 와인 식초처럼 색깔있는 것은 색소 침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물때 청소에 적합하지 않다.





3. 식초를 사용한 물때 제거 잘하는 방법



구체적으로 식초를 사용한 효과적인 물때 방법을 소개한다.



스프레이를 만들자

식초는 그대로 물때에 도포하여도 좋지만 스프레이하면 쓰기가 좋다. 식초와 물 비율은 1 : 1로하고 잘 흔들어 섞어 두자.



불리는 방법으로 물때를 제거하자

물때에 골고루 식초를 스프레이 한 후 그 위에 키친 타올을 붙인다. 또한 주방 위에도 식초를 스프레이한다. 마지막으로 식초가 증발하지 않도록 랩으로 싸서 불리자.


이 상태에서 2 ~ 3 시간 정도 방치하여 스폰지 등으로 문지르면 물때를 깨끗하게 제거 할 수있다. 마지막으로 물에 식초를 씻어 내면 된다.






4. 식초로 물때 청소시 주의사항



식초는 식용이므로 안전성이 높다. 그러나 물때를 제거할 때 주의사항도있다.



염소계 표백제와 혼합하지 말자

화장실이나 욕실 등의 곰팡이 청소에서 자주 사용되는 것이 염소계 표백제이다. 청소를한다면 물때와 곰팡이를 동시에 제거하고 싶을지도 모른다. 이 경우 염소계 표백제와 산성인 식초를 무심코 섞어 버리면, 유독 가스가 발생해 버리기 때문에 생명에 위험하다.




산에 약한 소재도 멀리하자

물때 청소를 할 때 산에 약한 소재가 있다는 것도 알아 두자. 예를 들어, 욕실은 대리석에 묻은 물때에 식초를 사용하면 대리석의 주성분인 탄산칼슘이 녹아 광택이 없어져 버리는 경우도있다.


또한, 철 등의 금속에 식초가 닿으면 부식의 원인이되므로 주의하자.





5. 식초 이외로 물때 제거를 할 수있는 것은?



물때 알칼리성 얼룩은 산성이 효과적이다. 식초 이외에도 물때 제거제 수있는 아이템이 있으므로 꼭 활용 해 주었으면한다.



구연산

식초의 자극적인 냄새가 싫다는 분들은 구연산을 추천한다. 마트 등에서도 부담없이 구입할 수있다. 무취이기 때문에 전기 주전자의 물때 등에도 편리하다.


구연산의 사용은 물 200ml에 구연산 1 티스푼으로 구연산 스프레이를 만든다. 그리고는 식초의 경우처럼 타올에 불리는 법으로 물때 얼룩을 부드럽게 제거 할 수있다.


그러나 구연산은 식초에 비해 산성이 강하기 때문에 도금이나 도장이 벗겨져 버릴 염려가있다. 또한 식초 같은 휘발성하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세척하지 않으면 하얀 가루가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한다.



레몬

만약 사용하고 남은 레몬이 냉장고에 남아 있다면, 싱크대 등의 물때 제거에 활용하자. 레몬도 식초 또는 구연산과 같은 산성이므로, 레몬즙을 사용하여 물때를 제거할 수있다. 레몬의 상큼한 레몬의 향기가 주방에 퍼지기때문에 일석이조 효과가 있다.





결론


식초는 식품과 동시에 자연 청소로 사용할 조미료이다. 일부러 물때를 위해 전용 세제를 구입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청소를 할 수있다. 그러나 주의 사항도 있기 때문에 명심하자



[생활속 꿀팁 이야기] - 온수를 이용한 화장실 벽 곰팡이 제거방법

[생활속 꿀팁 이야기] - 분말 세제의 장단점 및 올바른 선택 방법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