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랗게 변한 T셔츠 해결 방법 및 예방 방법
운동할때 가장 편한 T셔츠는 계절과 연령대를 불문하고 인기 있는 옷이다. 좋아하는 T셔츠를 소중하게 가지고있는 분도 많을 것이다. 그러나 정작 T 셔츠를 입으려고했을 때 목이나 겨드랑이 등이 노랗게 변해 버리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이번에는 T셔츠가 노랗게 변하는 원인 및 해결방법을 소개한다.
1. T셔츠 노랗게 변하는 원인 및 해결방법
T셔츠가 노랗게 변하는 원인
T셔츠가 노랗게 변하는 원인은 피부에서 분비되는 피지이다. 따라서 땀을 흘리기 쉬운 목이나 겨드랑이가 변색이 생기기 쉽다. 매번 제대로 빨 수 있으면 문제 없지만, 세탁이 불충분할 경우는 피지를 제거하지 못하고 노랗게 변색되어 버린다.
땀으로 얼룩진 T셔츠를 방치하거나 세탁 시간을 단축 할경우 변색되기 쉬우므로 땀이 난 날은 세탁 방법에주의하자. 땜에 젖은 채 방치하면 먼지 나 얼룩 등이 부착되어 짙은 반점이되어 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빨리 세탁하자.
노랗게 변한 얼룩 제거 방법
노랗게 변한 얼룩의 원인인 피지는 산성의 성질을 가진다. 제거 방법의 기본은 중화시키는 것이다. 피지 같은 산성 얼룩의 경우는 알칼리성 세제를 사용하면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있다. 가정용 청소 도구로 인기 구연산 등은 산성의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T셔츠 얼룩에는 그다지 궁합이 좋지 않다.
또한 피지는 물에 녹기 쉬운 성질도 가지고있다. 온수를 사용하면 기름때를 물에 씻어 낼 수 있는 것 처럼 피지도 40 ℃ 정도의 물을 사용하면 깨끗하게 제거하기 쉽다. 피지의 본질을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표백하자.
2. T셔츠 변색 제거에는 베이킹소다가 적합
베이킹소다를 바르고 불린다
베이킹 소다는 하얀가루를 그대로 뿌리거나 물에 녹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T셔츠의 얼룩을 제거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는 소량의 물에 녹여 바르기만 하면 된다.
T셔츠 얼룩 부분에 베이킹 소다 페이스트를 바른후 1-2 시간 정도 방치 해두면, 베이킹소다가 피지를 중화하여 얼룩을 제거하기 쉽게된다. 충분히 불린 후에는 정상적으로 세탁기로 세탁하면된다. 부분적인 변색에 추천 방법이다.
베이킹소다를 넣고 삶는다
빨래를 냄비 등으로 끓여 씻는 방법이다. 살균과 탈취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T셔츠 얼룩이나 걸레 등 찌든때 세탁에 추천한다. 그러나 색상이나 무늬가 T셔츠는 탈색의 우려가 있으므로주의하자.
삶는 방법은 먼저 물과 T셔츠를 냄비에 넣고 끓인다. 물이 끓으면 베이킹 소다를 넣는다. 끓는 물에 베이킹 소다를 넣으면 거품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화상에주의하자. 찌든때가 제거되면 냄비에서 꺼내 정상적으로 세탁기로 세탁하면 끝이다. 냄비에서 꺼낼 때는 집게 등을 사용하면 편리하다.
3. T셔츠 노란 얼룩을 방지하려면?
바로바로 물세탁
변색 원인 인 피지는 기름의 일종이다. 식기 등에 묻은 기름때는 물보다 뜨거운 물을 사용하는 것이 떨어 쉽지만, 피지뿐도 물에 씻어 내는 것이 효과적이다. 평소의 세탁만 잘 해주는 것만으로도 얼룩을 예방할 수 있다. 땀에 젖은 경우 바로바로 물세탁을 하도록 하자
분말 세제가 효과적
세탁 세제는 분말 타입이나 액체 타입, 젤 공 유형 등이 있는데,이 중 가장 세정력이 높은 것은 분말 타입의 세제이다. 분말 세제는 물의 온도와 양등을 쉽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분들도 많을 것이다. 세정력면에서 약 알칼리성 분말 세제가 우수하므로, 얼룩이 방지된다. T셔츠가 쉽게 변색된다는 분들은 한번 세제를 검토해볼 것을 추천한다.
속옷을 입으면 좋다
변색은 T셔츠에 피지가 부착되는 것이 원인이다. 속옷을 입으면 T 셔츠에 피지가 붙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있다. 겨드랑이에 땀을 흘리기 쉬운 분은 소매있는 속옷이 추천한다. 더운시기는 흡수 속건 원단의 속옷 등을 활용하면 스트레스를 줄일 수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