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꿀팁 이야기

실외기 설치 장소에 따라 에어컨의 효율이 다르다? 추천 설치 장소는?

by 눈웃음작렬 2020. 5. 13.

실외기 설치 장소에 따라 에어컨의 효율이 다르다? 추천 설치 장소는?

건물 벽에 붙어있는 에어컨 실외기
건물 외벽에 붙어있는 에어컨 실외기

 

 

 

에어컨 실외기는 에어컨을 사용하기 위해 빼놓을 수없는 중요한 파트입니다. 정확한 설치 위치를 알고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유의사항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청소에 의해 효율이 지속되기 때문에 본인이 할 수 있는 청소 방법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에어컨 실외기 적합한 설치 장소

 

 

에어컨의 실외기는 어디든 설치할 수 있지만, 장소에 따라 에어컨의 효율이 나빠지거나 사용 전력이 오르 거나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외기를 설치하는 장소를 결정하는 요소는 에어컨 본체와의 거리, 배관 경로 지반 환경 등이 있습니다.

 

 

에어컨 본체와의 거리

보통 에어컨 1 대에 사용할 수 있는 배관의 길이가 정해져 있습니다. 제조사에 따라 그 길이는 다르지만, 에어컨 본체와 너무 멀리 떨어진 장소에 설치하기 어렵거나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본체와의 거리 확인이 필요합니다.

 

 

배관 경로

에어컨 본체와 실외기의 고저차, 배관 경로에 따라 에어컨 효율이 달라집니다. 고저차도 메이커마다 다르므로 구입하는 에어컨의 사용 조건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반

에어컨의 실외기는 무게가 있기 때문에 표준 설치하는 경우 지반이 단단한 곳에만 설치할 수 없다. 수평으로 설치할 수 있는 장소를 찾아야 합니다.

 

 

환경

실외기는 햇빛이 없고 비에 노출되지 않는 장소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사광선이 실외기에 닿게 되면 온도가 상승하여 에어컨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실외기는 실외에 설치하는 것을 전제로 만들어졌지만, 장기간 비에 노출이 되면 녹이 발생해 버리는 경우가 있다.

 

설치 공간도 중요 에어컨의 주위에 장애물이 없는 개방된 공간인 것도 중요하다. 실외기는 뒤쪽에서 공기를 흡입하여 정면으로 공기를 배출한다. 주변이 막혀 있으면 배출된 공기를 다시 흡입되어, 고장의 원인이 되어 버린다.

 

 

 

 

2. 위치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에어컨 실외기의 설치 방법

2단으로 설치된 에어컨 실외기
설치공간이 마땅하지 않을 경우 2단으로 설치하는 경우도 있다.

 

 

에어컨 실외기 설치 방법은 표준 설치 외에, 사신과 같이 천장이나 벽, 지붕에 이단으로 설치하는 경우도 있다.

 

 

표준 설치

에어컨의 실외기를 설치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인 것이 표준 설치라는 설치 방법이다. 베란다나 지상, 통로 등에 설치된다.

 

 

베란다에 설치한다.

베란다 난간에 L 자 손잡이와 전용 받침대를 장착하여 실외기를 설치하는 방법이다.

건물 벽이나 바닥을 활용하고 싶은 아파트 등으로 채용된다.

 

 

옥상에 설치한다

이름 그대로 옥상에 실외기를 설치한다.

2 층 집의 1 층 부분의 지붕에 장착 베란다가 없는 가정에서도 설치할 수 있다.

 

 

이단으로 설치한다

실외기를 2 개 이단으로 겹쳐 설치하는 방법이다.

전용 받침대가 있으며, 첫 번째에 또 대분의 공간이 있으면 설치 가능하다.

설치 공간이 제한된 경우에 편리하다.

 

 

내려서 설치한다.

2 층 에어컨 실외기를 1 층에 내려서 설치하는 방법이다.

2 층에 설치하는 장소가 없는 경우에 이 방법을 취할 수 있다.

 

 

 

3. 비용이 저렴한 에어컨 실외기 설치 방법

 

 

에어컨은 제품 자체의 구입 비용뿐만 아니라 실외기를 포함한 기계를 설치하는 공사 비용도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에어컨의 설치 비용은 표준 설치의 요금이며, 배관의 길이 및 기타 부대 공사에 따라 금액이 올라간다.

에어컨에서 실외기까지의 거리가 길어지기면 배관 파이프를 연장하는 만큼 금액이 가산된다.

 

 

4. 효율을 높이기 위한 에어컨 실외기 포인트

 

 

에어컨을 가동하는 경우가 많은 여름철에는 실외기의 설치 장소에 따라 냉방 효율이 다르다. 

직사광선을 피해서 에어컨 실외기 열교환 기의 영향을 줄이고 냉방 효율을 높이는 것으로 이어진다. 에어컨 실외기 차양 커버를 설치하거나 그늘에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러나 실외기 앞에 식목이나 울타리 등을 두고 둘러싸고 버리면 방열을 방해 냉방 효율이 나빠 지므로 주의하자.

 

 

 

 

5. 셀프 에어컨 실외기 유지 보수

 

 

에어컨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실외기의 점검도 필요하다.

분해하여 청소하는 것을 전문가에게 맡길 필요가 있지만, 실외기 주변 청소 및 외부의 먼지를 닦는 것 같은 청소처럼 셀프로 할 수 있는 유지 보수도 있다.

에어컨 실외기는 비나 태풍의 날씨도 감안하여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외부는 물로 씻어내도 괜찮지만, 모터와 기반에 물이 닿으면 고장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결론

 

에어컨 실외기 설치 방법은 표준 설치 외에도 많이 있다. 설치 장소가 어디가 좋을지는  전문에게 상담하기 바란다. 최적의 설치 방법으로 무더운 여름을 쾌적하게 보낼 수 있기 바란다.

 

 

[생활속 꿀팁 이야기] - 온수를 이용한 화장실 벽 곰팡이 제거방법

[생활속 꿀팁 이야기] - 바지주름 없이 접는방법 (수납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