냄새가 심한 운동화 세탁 방법 및 탈취 방법

 

 

운동화를 벗었을 때 악취가 풍기는 경우가 있다. 특히 운동화를 공개적으로 신고 벗는 분은 왜 냄새가 나지지 궁금할 것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운동화 냄새의 원인과 냄새를  제거하고 냄새를 예방하는 방법 등에 대해 설명한다. 꼭 끝까지 읽어보고, 냄새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되면 좋겠다.

 

 

 

 

1. 운동화 냄새의 원인은?

 

운동화가 냄새나는 것은 냄새의 원인이되는 세균이 번식하고 있는 것이 원인이다. 발바닥은 땀을 흘리기 쉽기 때문에 운동화 속은 항상 땀이나 피지로 더러워져있다. 고온 다습을 좋아하는 세균에게 땀으로 축축한 신발은 최적의 환경이며, 점점 수가 많아져 신발은 더 강렬한 냄새를 내고 만다.

 

깨끗하게 세탁한 양말도 운동화에 대량의 세균이있는 상태에서는 양말까지 냄새가 옮겨 붙어 버리므로 주의하자.

 

 

 

 

2. 세탁할 수 없는 운동화 냄새 제거 방법

 

세탁할 수 없는 운동화에 냄새가 나도 대처법이 있기 때문에 안심해도 된다. 어느 가정에서도 하나는 가지고있는 제품으로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스프레이에서 분말 식, 숯 등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기 때문에, 오늘 부터라도 시도해 보자.

 

 

P & G '페브리즈'

냄새를 뿌리 째 제거, 살균 효과도 겸비하고있다 소취 제균 스프레이 제품이다. 신발에 살포하고 나머지는 건조 것만으로 OK이다.

 

 

10원짜리 동전

10원짜리 동전은 95 %가 항균 작용이 있다고 여겨지는 구리로되어있다. 10원짜리 동전을 운동화에 넣으면 수분에 반응하여 구리 이온이 발생하고 박테리아 등의 세균을 분해 해 준다. 한쪽당 5개 정도의 10원짜리 동전을 겹치지 않게 나란히 하룻밤 방치하면 다음날 아침 악취가 사라 졌는지를 실감 할 수있을 것이다.

 

 

베이킹 소다

분말 식 탈취 방법으로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자연 친화적 세제로 주부들에게 인기있는 베이킹 소다는 알칼리성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운동화에 있는 악취를 제거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있다.

 

양말이나 거즈 등으로 100g 정도의 베이킹 소다를 감싸고 신발 속에 넣어 방치한다. 그 때 베이킹 소다가 새지 않도록 구멍이나 틈이 없는지 확인하자.

 

 

신문

벗은 후 운동화 속에 신문지를 넣어 두는 방법도 소취 대책으로 추천한다. 신문지가 습기를 흡착시킴으로써 신발의 수분을 제거하고 냄새의 원인이되는 세균 번식을 억제 할 수있다.

 

 

숯은 다공성 성질이있어, 운동화의 수분이나 악취를 흡착하는 기능이있다. 숯은 천이나 종이 봉투에 넣어부터 발끝까지 들어가도록 운동화 속에 넣는다. 그러나 숯이 흡수하는 냄새의 양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냄새를 제거하는 효과가 줄어들면 잠시 건조 시키자. 건조 후 재사용 할 수 있다.

 

 

 

 

3. 좀처럼 냄새가 제거되지 않는 운동화의 세탁 방법

 

 

운동화에 냄새가 배어 좀처럼 제거되지 않는 경우는 일단 세탁하고 먼지와 세균을 제거하도록 하자.

 

1. 40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을 준비한다.

2. 약 알칼리성 분말 세제 (1 리터당 5g)을 넣고 녹여준다.

3. 세제물에 담그고 30 분 정도 불려둔다. 

4. 세척브러쉬 및 칫솔등을 사용하여 눈에 띄는 오염 물질을 제거한다.

5. 운동화의 내부와 외부를 깨끗한 물로 잘 헹궈준다.

6.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건조한다.

 

세척을해도 운동화 냄새가 남는 경우는 분말 세제에 베이킹 소다를 첨가하여 세척하도록 하자. 베이킹 소다가 냄새에 작용하여 탈취 효과를 더 높일 수있다.

 

 

 

4. 운동화 냄새를 예방하는 대책법

 

 

운동화에 악취가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운동화 냄새의 원인이되는 오염 물질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체적인 방법을 두 가지 설명한다.

 

 

발을 깨끗하게 씻는다

맨발을 균이 번식하기 어렵도록 깨끗하게 씻는 것에 유의하자. 항상 청결하게 해 두는 것으로, 운동화에 악취가 나는 것을 예방할 수있다. 특히 발가락 사이와 발톱 주위에 냄새의 원인이되는 세균이 번식하기 쉬우므로 꼼꼼하게 씻을 필요가있다.

 

 

기능성 깔창을 사용한다.

깔창은 소취 항균 효과가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냄새 대책의 하나로서 유효하다. 깔창라면 제거 할 수 있으므로, 깔창만 자주 세척하거나 정기적으로 교환하거나 하면 신발을 청결하게 유지할 수있다.

 

 

 

 

결론

운동화에서 불쾌한 냄새가하면 자신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에게도 불쾌감을 주고 있지 않은지 걱정이되어 버린다. 친구 집에 방문 할 때나 외식할때 신발을 벗는 곳이면 특히 주위가 신경이 쓰이고 불안 것이다. 이번에 소개 한 탈취 방법과 냄새 대책을 일상에 적용하고, 운동화 냄새를 바로 해결하자.

 

[생활속 꿀팁 이야기] - 환원 표백제 올바른 사용법과 주의점

[생활속 꿀팁 이야기] - 신발장 곰팡이 예방법 제습에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