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기 냄새 원인과 해결 방법은?

모처럼 깨끗하게 한 빨래 나 세탁기 자체에서 냄새가 난다면 어떤가? 세탁기 냄새의 원인과 대처법과 함께 예방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냄새로 고민하시는 분들은 꼭 참고하길 바란다.

 

1. 세탁기 냄새 그 원인

세탁기와 의류 그에 세탁기 주변 등에서 악취가 풍겨 오는 경우 어떤 원인이있을 수 있는지를 살펴 보자.

"세탁 한 의류 등"이 원인!

헹굼이 부족한 경우
목욕 나머지 물 (온수)을 사용한 경우
세제의 양이 규정보다 적은 경우
탈수가 끝난 뒤에도 방치했을 경우
유연제가 규정 량보다 많았을 경우
세탁 시간을 짧게 설정하고 있었을 경우
세탁조에 곰팡이가 끼어있을 경우

의류 등의 씻은 후 세탁물에 묻은 냄새는 세균에 의한 것이 대부분이다. 위와 같은 원인으로 세균이 번식하거나 제거되지 못하면 냄새가 발생할 수있다.

 

"세탁조"가 원인!

그리스 나 고무, 플라스틱 등이 특유의 냄새를 발하고있는 경우
세탁조 곰팡가 끼어있을 경우
세탁기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있을 경우

특히 새로운 세탁기의 경우, 그리스, 고무, 플라스틱 등이 가진 특유 냄새가있다. 또한 세탁조에 곰팡이가 빽빽이 달라 붙어 있으면 비린내, 땀 냄새, 곰팡이 냄새 같은 냄새를 느낄 수있다. "탄"냄새가 있을때 세탁기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있을 가능성이있다. 만약을 위해 사용을 중지하자.

 

"세탁기 주변 '이 원인!

배수 트랩이 있지 않았을 경우
배수구 청소 부족으로 이물이 쌓여 있던 경우

세탁기 주변에 악취는 바로 하수구 냄새이다. 일반적으로 배수구는 "배수 트랩"라는 구조부에 "봉수"라고 물이 고여있다.

예를 들어, 주방의 싱크대 밑에 배수관을 이미지 해 보자. 직선이 아닌 중간에 'S 자'를 그리고있는 것이지만, 거기에 물 (봉수)이 모이는 덕분에 하수의 냄새와 해충이 올라 오는 것을 방지 할 수있다.

세탁기 배수구의 경우, 모양은 약간 다를 수 있지만, 마찬가지로 배수 트랩이 봉수가 쌓여 있기 때문에 평소에는 하수의 냄새가 나지 않는다. 그러나 어떠한 원인으로 봉수가 줄어 버리면 하수 냄새가 올라오고 만다.

또는 단순히 배수구에 이물이 쌓여 있는 것이 원인이다.

 

 

2. 원인별 세탁기 냄새 대처방법

이어, 세탁기와 의류, 세탁기 주변에서 발생하는 냄새의 대처법을 소개한다.

"세탁 한 의류 등"냄새 잡는 방법

헹굼시간 부족 → 헹굼회수를 늘린다
목욕 남은 물 → 사용하지 않는다 (입욕제를 사용한 경우 특히)
세제와 유연제의 과부족 → 규정 량을 사용한다
세척 시간이 짧은 → 적절한 운전 코스를 선택 한다
탈수 후 방치 → 탈수가 끝나면 바로 꺼내 말린다
세탁조에 곰팡이가있다 → 세탁조를 청소한다

세탁조의 곰팡이는 상용 탱크 세척 클리너를 사용하여 제거할 수 있다. 드럼에는 사용할 수없는 제품이 있기 때문에 구입 전에 확인하자.

 

"세탁조"냄새 잡는 방법

그리스 나 고무 및 플라스틱 → 세탁기 문을 열어 환기시킨다.
세탁조에 곰팡이가있다 → 세탁조 청소를 한다
세탁기의 고장 → 판매점, 메이커 등에 문의 한다

신품 세탁기에서 풍기는 그리스, 고무, 플라스틱 같은 냄새는 환기를 시키면 대부분 사라질 것이다.  탄 냄새는 세탁기 내부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있을 가능성이 높다. 가능한 빨리 대리점이나 제조사에 문의해야 한다.

 

"세탁기 주변"냄새 잡는 방법

배수 트랩의 밀봉 물 부족 → 봉수를 모으는
배수구 청소 부족 → 배수구 청소

배수 트랩 봉수를 모을 때 "세탁" "탈수"운전 시키자. 배수구 청소를 할 때는 배수 호스를 분리 한 후 배수구 뚜껑 등 빼 부품을 순서대로 분리하여 세척한다. 깨끗하게되면 제거 할 때와 역순으로 설치하면 완료된다.

또한 드럼 세탁기의 경우 배수 필터의 오염 하수 냄새의 원인이 될 수있다. 청소 방법은 설명서에 기재되어있는 것이므로, 체크 해 두자.

 

 

3. 세탁기 '냄새'를 방지하기 위해?

마지막으로, 세탁기와 의류, 세탁기 주위에 발생하는 냄새를 방지 포인트를 전한다. 모두 즉시 실천할 수있는 냄새 대책이므로 꼭 오늘 부터라도 노력하면 좋겠다.

 

세탁기의 뚜껑은 열어 둔다

세탁조 안에 습기가 모이기 쉽다. 사용 후에는 뚜껑을 열어 건조시켜 두자. 곰팡이 나 잡균의 번식에 의한 냄새를 예방하기 위해서다.

 

세탁물을 모아 않는다

세탁조에 세탁물을 장시간 틀어하면 세균이 번식하기 싫은 냄새가 발생한다. 세척 직전에 투입하거나 자주 세탁을하도록하자.

 

목욕 남은 물 (온수)은 씻을 때만

목욕 후 남은 물에 세탁을 하면, 잡균이 의류 등에 부착되어 버릴 우려가있다. 다만 나머지 물을 사용하고자 할 때는 "세탁"만하자.

 

정기적으로 배수구와 세탁조를 청소

배수구, 세탁조는 자주 청소하고 이물이 쌓이지 않도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드럼 세탁기라면 보푸라기 필터 등 각종 필터의 손질도 빠뜨리지 않도록하자.

 

 

결론

세탁기와 의류, 세탁기 주위에서 풍겨 오는 냄새는 뭔가의 원인이있다.  대처법과 예방 대책을 고려해서 냄새가 없어지는 모습을 보자. 그러나 '탄'등 기계적인 냄새는 고장의 가능성도있다. 이 경우 즉시 판매 업체 및 제조 업체에 문의 바란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