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 젖병 장점 및 단점 그리고 올바른 사용방법은?

아기와 외출하려면 젖병 · 기저귀 · 물티슈 등 여러 가지를 준비해야한다. 밖에서 우유를 먹이기 위해 젖병을 씻거나 소독시켜 주거나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한 일이다. 그럴 때 유용한 것이 "일회용 젖병 '인데 이번에는 일회용 젖병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일회용 젖병의 종류와 선택 방법, 일회용 젖병의 사용에 대해 소개한다.

 

 

1. 일회용 젖병이 정말로 편리할까? 장점과 단점은?

"일회용 젖병이 정말 편리할까?"라고 궁금해하는 사람도있을 것이다. 그래서 일회용 젖병의 장점과 단점을 각각 소개한다.

 

장점

일회용 젖병은 한 번 사용하면 버려지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사용 후 그대로 폐기 할 수 있기 때문에 외부에서 세척 소독 할 수없는 환경에서도 안심하고 수유 할 수있다. 일반 젖병이라면 사용 후 세척 소독을해야하지만, 일회용 젖병은 세척하거나 소독할 필요가 없다. 특히 야간 수유는 졸음과 피곤으로 세척과 소독을 하기가 힘들다. 일회용 젖병은 그 수고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육아가 조금 편해진다. 또한 일회용 젖병의 대부분이 플라스틱으로 가볍기 때문에 짐이 많아지는 아기 동반 외출시 정말 유용한 아이템이다.

 

단점

장점 투성이의 일회용 젖병이지만 일반 젖병보다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이 단점이다. 매번 일회용 젖병을 사용하면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므로 집에서는 일반 젖병을 외출시에는 일회용 젖병을 사용한다는 등 장소마다 구분을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 다른 단점은 젖병에 익숙하지 않은 아기는 우유를 잘 먹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다. 평소 젖병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평소와 다른 젖꼭지를 거부 할 수 있기 때문에 집에서 몇 번 연습 해두면 좋다.

 

 

2. 일회용 젖병의 종류와 선택 방법

최근 인기 일회용 젖병은 여러 제조업체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각각 특징이있다. 그래서 일회용 젖병의 주요 종류와 선택 방법을 소개한다.

일회용 젖병 어떤 종류가 있나?

대부분의 일회용 젖병은 플라스틱으로 가볍기 때문에 외출시 등의 휴대가 편리하다. 부피가 커지지 않는 것도 기쁘다.  젖병 모양을하고 있는것도 있지만,  자바라형태로 사용시에 늘어나는 타입도있다. 자바라 일회용 젖병은 가장 작고, 가방에 넣어도별로 공간을 차지한다. 자바라 때문에 아기의 목의 각도에 따라 자유롭게 각도를 조절할 수있다.

 

일회용 젖병 선택 방법

일회용 젖병은 세척 소독이 필요없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사용 전에 세척해야하는 것도있다. 이동이나 차내 등 세척 할 수없는 상황에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구입하기 전에 세척 소독이 필요 여부를 확인하자. 또한 하나 하나 소포장하는 유형과 함께 저장 봉투에 들어있는 타입의 일회용 젖병이있다. "함께 들어있는라고 위생적으로 괜찮아?"라고 걱정스러운 분은 소포장 유형이 추천이다. 일회용 젖병은 기본적으로 어떤 개월수의 아기도 사용할 수 있도록되어 있지만, 젖꼭지 부분에 대상 개월수를 표기하고있는 것도 있으므로 주의하자. 그리고 일회용 젖병에 의해 용량이 다르기 때문에 아기가 마시는 우유의 양이 들어가는 것을 선택할 필요가있다. 만약 용량이 부족하게 되면 같은 일회용 젖병을 2 번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구입 전에 잘 확인하자.

 

 

3. 일회용 젖병 사용방법

영국에서 제작된 일회용 젖병 크로 비스 베이비 steri-bottle 의 사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먼저 포장상태에서 병 부분과 유두 부분을 꺼낸다. 이때 앞으로 사용될 병 이외에는 부분은 닿지 않도록주의하자. 만약 만지게되거나 포장재에서 노출된 경우는 스팀이나 소독약으로 소독해야할 것이다. 다음은 병 부분에 우유를 넣고 젖꼭지 부분을 끼면 완성된다.

또한 유두 부분에 캡이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우유를 만들 때 병을 흔들어도 새지 않기 때문에 좋다.

 

결론

일회용 젖병을 준비하여두면, 외출시뿐만 아니라, 재해 등의 긴급시에도 안심이다. 또한 아기를 누구에게 맡길 경우에도 세척과 소독이 필요없는 일회용 젖병을 준비하는 것이 맡는 측면의 부담이 줄어들게 될 것이다. 일회용 젖병으로 언제 어디서나 부담없이 수유 할 수 있도록하자.

 

[생활속 꿀팁 이야기] - 육아에서 유아용 침대가 필요한 3가지 이유
[생활속 꿀팁 이야기] - 계절마다 적절한 아기방 온도 관리 방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